회계학과

학과소개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회계학은 돈(경제적 자원)의 흐름을
기록하고 분석, 보고, 활용하는
전문 직업적 학문분야
(Professional discipline)
입니다.

회계학과는 상경대학에 소속되어 주로 기업활동과 관련된 돈의 흐름 및 세법을 다루지만, 회계 및 세무는 기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물론 가계까지도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는 필수불가결한 시스템입니다.

전통적으로 회계학 교육은 회계처리에 관한 기술에 초점을 두었지만, 오늘날의 회계학 교육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회계처리를 위한 기술적 측면보다는 회계처리의 논리, 회계정보시스템을 통해 산출되는 회계정보의 분석과 정보활용에 보다 더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 시대와 함께 회계 및 세무 교육 또한 국제회계기준(IFRS)에 기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회계기준 및 국제회계감사기준 시대의 도래는 정해진 규칙을 따르는 단순한 회계처리 기술보다 전문가적 지식과 판단을 더욱 많이 요구하여 회계 및 세무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실현에는 어느 분야보다도 회계 및 세무의 핵심적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회계학 전공자의 직업적 기회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우리 회계학과는 사회의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회계⋅세무 분야에서 국가 및 동남권 기업의 회계 및 세무 업무를 담당할 회계담당자, 세무⋅회계 컨설팅과 외부감사를 담당할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지방정부 세정을 담당할 세무공무원의 육성을 위해 ‘급변하는 IT환경과 Global화된 기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회계⋅세무지식을 근간으로 실무능력, 윤리의식, 사회적 책임에 있어서 경쟁우위를 갖춘 회계전문가 양성’ 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