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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실기학석사(M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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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실기 석사학위과정 소개

 

 

연기실기전공 소개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연기실기전공(연기실기학석사, Master of Fine Arts in Acting) 과정은 한국연극계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배우 및 전문적인 연극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연기실기전공은 예술전문인으로서의 배우, 연기 지도자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기재능을 갖춘 지적인 배우들을 선발하여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연기실기능력을 심화시킨다.

 

입학 및 수여학위

매년 전반기에 대학원 신입생 모집에서 신입생을 선발하고, 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제출자격 심사를 통과한 후 논문 또는 연구업적물(논문의 대체)을 제출한 학생에게는 연기실기학석사(Master of Fine Arts in Acting)학위를 수여한다.

 

지원자격과 선발인원

지원 자격은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학사학위 취득예정자로 한다.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 기 소지자 또는 수료자는 우대한다.

 

선발방법

선발방법은 서류심사와 면접(오디션) 심사로 합격생을 선발한다. 서류심사(30%)는 대학성적, 구술시험(70%)은 면접과 오디션을 통하여 전공 지식, 전공 적성, 학문적 소양 및 태도,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입시안내

https://cms1.ks.ac.kr/graduate/Contents.do?mCode=MN0016

 

장학제도

가. 신입생 : 신입생 전원에게 연구지원장학금(등록금액의 40% 이내 지급, 입학금 제외)을 지급하며, 본교출신 입학자에 한하여 입학장학금(입학금)을 추가로 지급함.

나. 재학생 : 연구지원장학금, 기초과학지원장학금, 2인재학장학금, 하나장학금, 특별장학금(협약), 학술활동지원장학금 등 다수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교과이수

학점이수 구조는 공통기초 9학점, 전공 15학점, 논문연구 2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개설교과목

공통기초 : 연기세미나(Acting Seminar) · 연극사세미나(Theater History Seminar)

전공선택 : 연기(1),(2),(3)(Acting1,2,3) · 호흡과 발성(1),(2)(Voice1,2) · 몸동작(1),(2)(Movement1,2) · 졸업워크숍(Thesis Project Workshop) · 연극교육론(Theory in Teaching Theater) · 연출실습(1),(2)(Directing Practicum1,2)

논문연구 : 논문연구Ⅰ,Ⅱ(Thesis TutorialⅠ,Ⅱ)

 

 

교과목 개요

연기(1) (Acting 1)

연기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탐구하며 연기세미나에서 다루었던 주요 사실주의 연기방법론들을 텍스트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그 효용성을 연구한다.

 

연기(2) (Acting 2)

본격적인 장면연구과정으로 텍스트를 통하여 연기술에 대한 본격적인 훈련을 실시한다. 주어진 상황속에서 극중역할로 진실하게 존재하는 방법론들을 탐구하며 그것을 자기화시키는 훈련과정이다.

 

연기(3) (Acting 3)

현대연기의 다양한 스타일을 체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극형식과 공연미학을 창조해내는 궁극적인 표현매체로서의 배우의 연기미학에 천착하여 동시대적인 다양한 연기스타일을 익힌다. 또한 무대와 영화, TV의 장르별 특성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자유로운 연기를 소화할 수 있도록 연기역량을 발전시킨다.

 

호흡과 발성(1) (Voice 1)

링클레이터 발성법을 기본으로 하여 배우의 타고난 음성(Natural Voice)의 발견과 회복을 위한 훈련방법을 터득한다. 유기적인 신체-심리의 행동원리에 토대를 둔 기초훈련에 천착하여 긴장과 이완, 신체와 호흡, 공명 기관, 음조, 억양, 발음 등 호흡의 기본을 이해하고, 긴장을 제거하여 충동과 호흡의 관계를 신체적으로 습득하여 자유로운 호흡과 발성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호흡과 발성(2) (Voice 2)

호흡과 발성(1)에서 체득된 호흡과 발성법을 응용하여 다양한 극중 인물에 적용하며, 다양한 성격창조를 위한 인물의 목소리 창조, 인물의 감정 상태에 따른 목소리의 운용 등을 텍스트를 통해 훈련한다.

 

몸동작 (Movement)

학생들이 배우로서 기초적인 자세와 움직임을 훈련하고, 신체에 대한 기능적인 인식을 통해서 무대라는 공간에서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그 능력을 확장하는데 목적을 둔다. 알렉산더 테크닉, 현대무용의 기초, 그리고 재즈댄스를 통해 신체의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함으로서 근력의 발달, 리듬감, 신체의 표현력 등을 확장시킨다.

 

연출실습(1) (Directing Practicum 1)

연출가들이 연출개념과 기법들을 한 번에 하나씩 실습하여 터득하도록 하는 단계별 연출 워크숍 과정이다. 매 수업마다 연출과제가 제시되며, 연기전공자들과의 워크숍을 통하여 연출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연출개념과 기법을 터득한다.

 

연극사세미나 (Theatre History Seminar)

세계 연극사를 통해 현대 연극에 크게 기여한 시대의 조류들을 묶어, 당대의 희곡, 공연, 연극 이론의 경향들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강의, 팀별과제, 발표, 토론을 통하여 연극사와 공연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연기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연기세미나 (Acting Seminar)

오늘날 활발하게 훈련되고 있는 주요 사실주의 연기방법론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다룬다.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실제적인 배우훈련방법론에 주안점을 두며, 특히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 리 스트라스버그, 샌포드 마이스너, 스텔라 애들러, 그리고 미카엘 체홉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졸업워크숍 (Thesis Project Workshop)

연기전공 학생들이 논문 프로젝트를 제작, 발표하는 과정이다. 논문 프로젝트는 30-40분 정도의 단막극이나 장막극 중에서 몇 개의 장면을 선택해 준비한다. 주로 2인극을 준비하며, 스텝진은 학교에서 지원한다.

 

연극교육론 (Theory in Teaching Theater)

연극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연극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연극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접근하고 연극교육과정, 효과적인 연극교육방법과 평가, 연극수업설계 모형 등을 탐색한다. 이를 통하여 연극교육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형성하고 연극교육 및 연극교육지도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논문연구Ⅰ,Ⅱ (Thesis Project TutorialⅠ,Ⅱ)

논문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연구, 조사 방법론을 배우고 논문프로젝트의 제작단계와 형식을 실습하며, 논문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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