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실기학석사(MFA)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연출실기학석사(MFA)

HOME  > 대학원  > 연출실기학석사(MFA)

 

연출실기 석사학위과정 소개

 

 

연출실기전공 소개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연출실기전공(연출실기학석사, Master of Fine Arts in Directing) 과정은 한국연극계를 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인 비전을 가진 연출가 및 전문적인 연극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연출실기전공은 예술전문인으로서의 연출가, 연출 지도자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차세대 연출가를 희망하는 창의적인 연출지망생을 선발하여 연출기법과 신개념의 연출이론을 바탕으로 연출실기능력을 심화시킨다.

 

입학 및 수여학위

매년 전반기에 대학원 신입생 모집에서 신입생을 선발하고, 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제출자격 심사를 통과한 후 논문 또는 연구업적물(논문의 대체)을 제출한 학생에게는 연출실기학석사[(Master of Fine Arts in Directing]학위를 수여한다.

 

지원자격과 선발인원

지원 자격은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학사학위 취득예정자로 한다.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 기 소지자 또는 수료자는 우대한다.

 

선발방법

선발방법은 서류심사와 면접(오디션) 심사로 합격생을 선발한다. 서류심사(30%)는 대학성적, 구술시험(70%)은 면접과 오디션을 통하여 전공 지식, 전공 적성, 학문적 소양 및 태도,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입시안내

https://cms1.ks.ac.kr/graduate/Contents.do?mCode=MN0016

 

장학제도

가. 신입생 : 신입생 전원에게 연구지원장학금(등록금액의 40% 이내 지급, 입학금 제외)을 지급하며, 본교출신 입학자에 한하여 입학장학금(입학금)을 추가로 지급함.

나. 재학생 : 연구지원장학금, 기초과학지원장학금, 2인재학장학금, 하나장학금, 특별장학금(협약), 학술활동지원장학금 등 다수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교과이수

학점이수 구조는 공통 9학점, 전공 15학점, 논문연구 2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개설교과목

공통기초 : 연기세미나(Acting Seminar) · 연극사세미나(Theater History Seminar)

전공선택 : 연출실습(1),(2)(Directing Practicum1,2) · 연출법특수연구(Special Studies of Directing) · 연출프로젝트(Directing Project) · 주제별워크숍(1),(2)(Special Workshop Project 1,2) · 연출세미나(Directing Seminar) · 실험극연출(Experimental Theater Directing) · 연극교육론(Theory in Teaching Theater)

논문연구 : 논문연구Ⅰ,Ⅱ(Thesis TutorialⅠ,Ⅱ)

 

 

교과목 개요

 

연출실습(1) (Directing Practicum 1)

연출가들이 연출개념과 기법들을 한 번에 하나씩 실습하여 터득하도록 하는 단계별 연출 워크숍 과정이다. 매 수업마다 연출과제가 제시되며, 연기전공자들과의 워크숍을 통하여 연출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연출개념과 기법을 터득한다.

 

연출실습(2) (Directing Practicum 2)

연출실습(1)과 연계하여 연출가 되기 위하여 연극연출에 필요한 연출개념과 기법들을 실습하여 터득하도록 하는 단계별 워크숍 과정이다. 매 수업마다 제시된 연출과제들을 워크숍으로 만들어 발표하고 토론하는 가운데 연출개념과 기법들을 터득한다.

 

연출법특수연구 (Special Studies of Directing)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라캉의 욕망이론,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석적 연출을 위한 관점과 방법론을 연구하여 독자적인 연출비전을 세우고, 연출매뉴얼을 완성한다.

 

연출프로젝트 (Directing Project)

졸업논문대체로서 연구업적물로 제출할 작품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희곡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연극의 새로운 형식에 대한 탐구로부터 새로운 연출기법을 시도하여 연출가로서의 독창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주제별워크숍(1) (Special Workshop Project 1)

연출가로서의 새로운 연출기법을 탐구하고 실험하는 과목이다. 동시대의 급변하는 문화와 기술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연출형식을 모색하기 위하여 동시대의 중요한 미학이나 쟁점을 주제로 정하여 집중 탐구한다.

 

주제별워크숍(2) (Special Workshop Project 2)

연출가로서의 새로운 연출기법을 탐구하고 실험하는 과목이다. 동시대의 급변하는 문화와 기술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연출형식을 모색하기 위하여 동시대의 중요한 미학이나 쟁점을 주제로 정하여 집중 탐구한다.

 

연출세미나 (Directing Seminar)

연출의 창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쟁점들을 토론하고 연출이 직면하는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을 던지는 과목이다.

 

연극사세미나 (Theatre History Seminar)

세계 연극사를 통해 현대 연극에 크게 기여한 시대의 조류들을 묶어, 당대의 희곡, 공연, 연극 이론의 경향들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강의, 팀별과제, 발표, 토론을 통하여 연극사와 공연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연기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연기세미나 (Acting Seminar)

오늘날 활발하게 훈련되고 있는 주요 사실주의 연기방법론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다룬다.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실제적인 배우훈련방법론에 주안점을 두며, 특히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 리 스트라스버그, 샌포드 마이스너, 스텔라 애들러, 그리고 미카엘 체홉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실험극연출 (Experimental Theater Directing)

20세기 전반기의 ‘역사적 아방가르드’를 토대로 나타난 1960년대 이후의 실험연극 연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실험극의 발생배경과 실험극단들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연극형식들을 분석하여 동시대적인 새로운 연출의 모티브를 발견해내도록 한다.

 

연극교육론 (Theory in Teaching Theater)

연극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연극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연극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접근하고 연극교육과정, 효과적인 연극교육방법과 평가, 연극수업설계 모형 등을 탐색한다. 이를 통하여 연극교육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형성하고 연극교육 및 연극교육지도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논문연구Ⅰ,Ⅱ (Thesis Project TutorialⅠ,Ⅱ)

논문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연구, 조사 방법론을 배우고 논문프로젝트의 제작단계와 형식을 실습하며, 논문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