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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교육학석사(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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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교육학석사(ME) 학위과정 소개

 

 

 

연극교육전공 소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극교육전공에서는 연극의 드라마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창의적인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학교극회 등을 지도·연구할 수 있는 교육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통섭의 개념을 바탕으로 체험적 탐구의 다각적인 실습, 연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본 과정은 교육연극의 개념과 방법론에 입각하여 연극교육, 통합예술교육, 어린이청소년극에 대한 심화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창의적 교육을 실행하고 확산할 수 있는 연극교육능력 및 문화예술교육 코디네이터 능력을 배양한다.

연극교육전공은 본 교육과정으로 교육철학과 연극교육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행 능력을 겸비한 연극교사 및 문화예술교육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연극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입학 및 수여학위

매년 전반기에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신입생을 선발하고, 본 과정을 수료하고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하거나 논문외대체로 추가 6학점(총 30학점)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연극교육학석사[Master of Education(Drama and Theater Education)] 학위를 수여한다.

현직 교사의 경우, 부전공 교과목(20학점)을 이수하여 연극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입시안내

https://cms1.ks.ac.kr/graduate/Contents.do?mCode=MN0016

 

지원 자격

지원 자격은 학사학위 소지자 이상으로 한다.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 기 소지자 또는 수료자는 우대한다.

 

선발방법

선발방법은 서류심사와 구술시험으로 선발한다. 서류심사(40%)는 대학성적 및 경력전공, 구술시험(60%)은 전공에 대한 지식, 적성, 학문적 소양 및 태도, 발표력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장학제도

가. 신입생 : 신입생 전원에게 연구장려장학금(등록금액의 40% 이내 지급, 입학금 제외)을 지급하며, 본교출신 입학자에 한하여 입학장학금(입학금)을 추가로 지급함.

나. 재학생 : 재학 중 등록금액의 30% 이내 연구장려장학금 지급

 

교과이수

학점이수는 전공 2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부전공 신청자는 부전공 20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24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그 외 논문연구 2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진로 및 전망

 중등학교 연극교사

*중등 특수(중등)의 현직교사로서 교육대학원 졸업 시 부전공 취득가능

(*관련근거 : 교원자격검정령 제4조4항
 교육기관(유,초,중,고) 연극강사(예술강사,자유학년제 등) 및 교사연수 강사
 사회시설(문화시설, 복지관 등) 및 기업연수 강사
 문화예술교육자(토요문화학교,예술꽃씨앗학교 등)
 어린이청소년극 창작자 및 지도자
 -플레이백씨어터, 응용연극 창작자 및 지도자
 -문화예술교육 코디네이터 및 교육연극 지도자


▣ 학과 운영 특성 및 차별화

 체험과 실습 중심의 교육연극 전문가 과정 운영 현직교사를 위한 연극 부전공 교육과정운영  연극교사, 교욱연극지도자, 어린이 청소년극 및 대안연극 예술가 양성  주 1~2회 수업참여로 일과 학업 병행
(평일 야간, 주말 수업 운영) 

 

▣ 졸업유형 선택제 실시

 졸업유형  이수구분   비고
공통 전공 연구학점
 논문 3 21   수료학점 + 연구학점 + 논문
 -> 학위취득
 논문외대체
[추가학점이수]
3 27   수료학점 + 추가학점
 -> 학위취득


▣ 전공 문의사항

 학과 TEL. 051-663-5180

 주임교수  051-663-5187

 E-mail       egiho@ks.ac.kr

 

교육과정

 교육연극 전문가 과정  연극 부전공 
 교실드라마와 과정드라마 실습  어린이청소년극실습  연극사
 연극놀이실습  통합예술교육세미나   연기
 TIE 실습 연극교육론  연극개론
 즉흥연기실습 연극교수학습방법  극작
 응용연극 워크숍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창작연극워크숍
 주제별 워크숍 연출의 이론과 실제  연극영화교과교육론
 어린이 청소년 극연구  호흡과 발성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목 개요

전공

연극교육론 (Theory in Teaching Theater)

연극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연극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교육과 연극의 연계성, 연극교육의 의미와 목적, 연극교육과정의 발달사를 통해 연극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또한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연극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연극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연극놀이 실습 (Creative Drama and Playmaking Practicum)

아동의 발달특성과 놀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신체와 감각의 활용, 움직임, 감성 개발, 협동작업, 자기표현 등을 통한 창의력과 협동심, 주체성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연극놀이 및 즉흥극, 역할극 등 Creative Drama 적인 접근법을 실습하며, 아동중심적인 연극수업의 활용을 위해 필수적인 움직임, 연극적 표현, 놀이의 활용, 창의적 사고 등을 확장하도록 교사의 능력을 갖춘다.

 

교실드라마와 과정드라마 실습 (Classroom Drama and Process Drama Practicum)

교실에서 드라마를 교육의 매개로 활용하는 DIE(Drama in Education)의 과정을 실습하고 그 이론과 철학에 관한 세미나를 통하여 이해를 확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드라마 교안을 체계적으로 고안하고 수정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실습 과정을 통해 드라마와 교과의 통합, 비교과와의 연계, 흥미와 자발성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배움을 향상하는 드라마 수업을 구성, 실행, 평가, 성찰의 제반 과정을 습득한다.

TIE 실습 (Theatre in Education Practicum)

T·I·E의 개념적 특성과 실제 구성 및 적용의 과정을 실습 및 세미나를 통해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T·I·E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것의 교육적 효과를 점검하여 실제로 T·I·E를 교실현장에서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도록 교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 응용연극 워크숍 (Applied Theatre Workshop)

21세기부터 영국과 호주, 미국의 교육연극 연구자와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공연양식인 응용연극(Applied Theatre)의 이론적 개념과 실천적 작업으로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다양한 비연극적 공간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연극을 총칭하는 응용연극의 특성을 체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연극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대안적 가치로서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탐구한다.

 

• 주제별 워크숍 (Special Workshop Project)

조나단 폭스(Jonathan Fox)에 의해 시작된 ‘플레이백 시어터’, 아우구스토 보알(Augusto Boal)의 ‘포럼연극’, 예술치료로서의 ‘연극치료’, 대안연극 등 극장을 벗어나 사람들 속으로 들어 간 동시대 연극의 대안적 접근들에 대하여 탐색하고, 이론적 개념과 실천적 작업으로서의 특성과 가치에 대하여 탐색한다.

 

통합예술교육세미나 (Integration Arts Education Seminar)

예술교육의 한 형태로서 예술교과 내의 영역 활동, 예술 교과, 예술과 예술이 아닌 교과 활동 간의 연계교육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예술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워크숍을 통하여 적용방법을 터득한다. 특정한 주제 또는 문제를 고려하면서 예술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내용 영역과 결합하여 교과과정 안으로 통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즉흥연기실습 (Improvisatory Acting Practicum)

내적, 외적 상상력을 자극하여 개개인의 창조적 잠재성과 상이성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표현력을 무한하게 확장시키는 즉흥연기 실습을 통하여 창조적인 표현이 자유롭게 표출될 수 있도록 한다.

 

• 연극교수학습방법 (Teaching & Learning Approach to Theatre)

연극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연극지도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목이다.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방법들을 소개하여, 연극지도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한다.

 

•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ing Teaching & Learning Programs on Theater)

다양한 연극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교육 대상과 교육 영역에 따른 효과적인 연극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계획, 개발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 어린이청소년극연구(Studies of Drama/Theatre for Young People)

아동청소년년 연극의 개념과 발달사에 대해 살펴본다. 개념정립을 위한 자료수집, 개념의 적용사례 및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 맞는 아동청소년 연극의 개념을 정립한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작품, 작가, 극단 전문인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아동청소년 연극의 역사를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한다.

 

• 어린이청소년극실습(Drama/Theatre for Young People Practicum)

아동청소년 연극의 기본이 되는 연극놀이와 연령별에 따른 연극과 형식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단계적으로는 연극놀이와 역할놀이, 아동극, 청소년극에 대한 실습을 통해 아동청소년 연극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문연극인으로서의 기량을 갖도록 한다.

 

• 연출의 이론과 실제 (Directing - Theory and Practice)

한 편의 연극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연출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어린이청소년극을 연출하는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연출기법을 터득하고 연출의 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 호흡과 발성 (Voice)

링클레이터 발성법과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하여 신체와 발성의 습관을 깨어 원래의 자유로운, 혹은 타고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과정이다. 습관적인 통제를 없애고, 충동을 인식하고 따르는 법을 배우며, 신체의 불필요한 긴장을 없애고 효율적인 호흡과 발성을 할 수 있는 준비상태를 만드는 방법을 찾아낸다.

 

부전공

• 연극사 (History of Theatre)

세계 연극사를 통해 현대 연극에 크게 기여한 시대의 조류들을 묶어, 당대의 희곡, 공연, 연극 이론의 경향들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강의, 팀별과제, 발표, 토론을 통하여 연극사와 공연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연기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 연기 (Acting Practicum)

다양한 극중 인물의 성격창조를 위한 연기훈련 과정이다. 연기접근법에 대한 연구와 심화훈련을 통하여 역할창조의 효과적인 연기방법론을 체화한다. ‘안에서 밖으로’와 ‘밖에서 안으로’의 두 가지 연기접근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자기 자신에 맞는 연기접근법을 터득한다.

 

연극개론 (Introduction to Theatre)

연극의 발생기원과 변천, 그리고 연극의 창작을 위한 기본 이론들을 학습하여 심층적 연극이론과 실기에 접근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특히 연극이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어떻게 변화 할 것인가를 스스로의 질문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 극작 (Play Writing)

희곡을 쓰기 위한 기본 원리와 중요한 규칙들을 습득한 후, 한편의 희곡을 창작한다. 주제정하기와 상황설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인물, 줄거리, 플롯, 사건 등 희곡쓰기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의 완성 과정을 단계적으로 거치며 희곡을 쓰고 완성하는 법을 습득한다.

 

• 창작연극워크숍 (Practical Training of Theatre Creation)

연극창작의 시작에서부터 공연에 이르기까지 공연제작의 전 과정을 실습하며 제작과정에 필요한 유기적인 작업들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습방법은 연출전공자들을 주축으로 팀을 구성하여 장막희곡의 한 장면, 혹은 단막극을 선택하여 작가 및 작품분석, 장면분석, 인물분석, 대사분석 등을 통하여 연습과 제작을 거쳐 무대발표로 완성하고 전 과정을 워크북으로 작성 제출한다.

 

연극영화교과교육론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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