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장인사말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대학장인사말

HOME  > 안내  > 대학장인사말
박은경학장님 

창의인재대학
학장 박 은 경 

창의인재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1세기를 흔히 ‘창의적 지식 기반 사회’라고 합니다. 급변하는 사회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창의적 지식이 필요하다는 뜻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창의적 지식과 세계시민적 교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오늘날 대학의 시대적 임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우리 대학은 많은 준비 끝에 2013년도에 ‘교양대학’을 설립하게 되었고, 2014년도에는 ‘글로컬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교양교육목표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창의인재대학’으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21세기 사회가 대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덕목인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지성은 전공교육만으로는 제대로 키울 수가 없습니다. 인성과 창의적 지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대학에서의 기초·교양교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초·교양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러한 요구와 기대는 허망한것이 될 뿐입니다.

  경성대학교 창의인재대학은 21세기에 걸맞은 기초·교양교육을 제공하고자 설립되었으므로 대학생으로서의 필수 덕목과 교양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채비를 갖추었습니다. 우선, 기초교양교육을 통해서는 글로컬(Glocal) 다문화 시대에 필수적인 인성과 자기계발능력 및 세계시민적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합니다. 그리고, 지식영역과 생활영역의 다양한 선택교양교육을 통해서는 지식정보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지성을 마음껏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양학위 트랙을 개설하여 전공교과 이외의 관심영역과 사회진출의 요구에 따라 또 하나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였습니다. 전국대학에서 유래가 없는 새로운 교양학위 트랙을 운영함으로써 학생 각자의 전공지식과 함께 기초소양과 교양을 갖춘 21세기형 창의적 지성인을 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성대학교 창의인재대학은 지식정보화와 글로컬 다문화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지성인의 자질과 능력을 충분히 연마할 수 있도록 성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용들의 연못인 용연캠퍼스에서 21세기 청년의 큰 꿈과 빛나는 열정이 승화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1일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