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자격증

HOME  > 진로및취업  > 자격증

자격증

전기기사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기기제조업체, 전기공사업체, 전기설계전문업체, 전기기기설비업체,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 환경시설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전기부품·장비·장치의 디자인 및 제조, 실험과 관련된 연구를 담당하기 위해 생산업체의 연구실 및 개발실에 종사하기도 한다. 발전, 변전설비가 대형화되고 초고속·초저속 전기기기의 개발과 에너지 절약형, 저손실 변압기, 전동력 속도제어기, 프로그래머블콘트럴러 등 신소재 발달로 에너지 절약형 자동화기기의 개발, 또 내선설비의 고급화, 초고속 송전, 자연에너지 이용 확대 등 신기술이 급격히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전기사업법」등 여러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시 취업이 유리한 편이다.

전기공사기사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전기가 전 산업에서의 기본 에너지임을 감안할 때 전기시설물의 시공과 점검 및 유지 ·보수에 대한 관심과 관련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특히 「전기공사업법」에서도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 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시 진출범위가 넓고 취업이 유리하여 매년 많은 인원이 응시하고 있다. 「전기공사업법」에서는 제1종공사업체에서는 전기공사기사1인을 포함한 전기기술자3인이상을 고용하도록 되어 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2011년 11월 신설된 자격증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기사는 태양광, 풍력, 수력, 연료전지의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스템에 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독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및 건축물과 시설 등을 기획, 설계, 시공, 운영, 유지 및 보수하는 직무이다.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관련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이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태양광발전 및 관련분야의 취업을 위한 첫 단계이다.

전기철도기사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전기관련 자격증소지자보다는 전기철도분야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통해 시공·설계를 하게 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