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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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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의 이해

우리말인 국어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수업. 국어의 형식적인 특징과 내용적인 특징을 한 학 기 동안 수업 시간에 다룬다. 언어의 일반적인 특징과 한국어의 특징, 국어에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 관한 공부를 한다.

우리말의 소리구조

말의 형식인 '소리'에 대한 모든 부분을 다룬다. 본 학과의 교과 과정에는 음성학이라는 강좌 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이 강좌에 모두 통합되어 있으므로 기초적인 일반음성학 이론과 함께 국어음운론에 관한 모든 부분을 다룬다. 이 강좌는 국어학의 단위 중에서 가장 작은 단 위에 해당하므로 이에 관하여 올바르게 학습함으로써 국어학의 기초를 제공함은 물론 세부적 으로 국어음운론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내용을 이해하는데 학습의 중점을 둔다. 특히, 교과 과정상 '우리말의 이해'와 상호유기적 관계 아래 이 강좌를 수행하고 이 강좌를 통하여 보다 큰 단위의 연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며, 나아가 대학원에서의 학습이나 연구, 국어교육 에 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 교과를 통하여 실제 언어생활에서 국어의 올 바른 말소리 지도에도 관심을 갖고자 한다.

우리말의 뿌리와 역사

아득한 옛 시절부터 현대국어에 이르기까지 국어가 어떻게 발전했는가 하는 것을 주로 다루게 되는 종합적 성격의 교과이다. 이 강좌의 목표는 이미 학습한 국어학 지식의 토대 위에 국어 의 역사를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며, 나아가 국어의 변천 과정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국어와 관련된 문화의 이해에도 관심을 두고자 한다. 또한, 이 강좌는 국어학 의 각론에서 배운 지식과 국어학 자료에 대한 이해를 밑바탕으로 하며, 국어 교육이나 대학원 에서의 국어학 연구에 기초가 되는 기본 강좌의 성격을 지니는 분야이다.

한국어교육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과 더불어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나아가 한국어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한글맞춤법과 표준어

현대사회의 기본도구 중의 하나인 ‘글쓰기 능력’의 신장에 주목적을 둔 교과로서, 기본공통교양과목인 ‘문장의 이해와 실제’에 이은 심화과정이다.  이 강좌는 우리말의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을 비롯하여, 외래어 표기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글쓰기의 기초과정인 올바른 문장의 작성을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글쓰기에 대한 실제 연습으로 구성된다.

우리말의 문법

일반 언어이론을 바탕으로 국어 형태소의 특징, 형태소의 결합에 따른 조어법적 특징 그리고 이들 요소의 통사적 기능과 특징, 의미와 국어 문장의 짜임새 등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아울러 여러 언어이론을 바탕으로 국어문법론의 특징을 조망하고 국어의 특성을 밝힐 수 있는 문법이론을 재정립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우리말의 의미

일반 의미론의 기본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의미론의 개론적인 이론을 습득 하게 한다. 이 교과목에서 배우는 이론 중고등학교의 국어과에서 국어 교육에서 바탕이 되는 교과목이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사설 학원의 국어 교육 등에 직접적으로 활용된다.
이 수업에서는 첫째 '의미'와 '의미론'의 개념을 이해한다. 둘째 '어휘 의미론'으로서, 의미장, 성분 분석, 의미 관계, 다의어와 동음어, 의미 변화 등을 이해한다. 셋째 '문장 의미론'으로서, 문장 의미론의 성격, 문장의 동의성,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 전제와 함의 등을 이해한다. 넷 째, 화용론으로서, 담화와 직시, 발화 행위 이론 등을 이해한다.

방언학과 국어정보처리론

국어학 영역 중에서 방언학의 일반론과 현대 사회의 정보화와 함께 등장한 전산틀의 특징과 이를 이용하여 국어국문학 연구에 도움을 받기 위해 계획된 분야이다. 이에 따라 이 교과는 크게 나누어 방언학 분야와 국어정보처리와 관련된 영역으로 구분된다.
방언학 영역에서는 방언학의 일반 이론, 국어 방언의 특징, 표준어와 방언 등을 중심으로 학 부 과정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게 된다. 또한 국어정보처리 영역에서는 전산론 일반의 지식 및 전산틀 운용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획득하여 현대 정보화 시대를 살 아가는 학생들의 소양을 갖추게 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국어국문학 연구에 필요한 전산 및 정보처리에 관한 기초 소양을 갖추게 하고자 한다. 즉, 이 강좌는 전산틀을 이용하여 국어 국문학의 자료를 어떻게 가공할 것이며,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국어국문학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계획되었으며 이에 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자 한다.

현대사회와 문학

문학은 나와 너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 나와 세계의 존재방식에 대한 질문과 그 길을 모색해 왔다. 소설의 요소, 시적 언어의 배치 등은 문학의 예술적 형식이자 세상에 대한 말걸기의 형식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문학의 의의를 바탕으로 ‘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전환하여 독자 중심의 문학 읽기를 시도한다.


한국현대문학사

문학사란 문학의 역사적 흐름에 체계와 방향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문학사는 문학을 보는 기본적인 관점인 동시에 문학의 이념과 시대의 관계를 이해하는 출발점이기도 하다. 본 강좌는 한국 문학의 역사를 대상으로 각 시기의 주요 쟁점과 문예사조, 작가와 유파, 동인지 등을 살펴 한국문학 장(field)의 지도를 학생 스스로 그릴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우리 시대의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현대시강독

현대적 삶에서 시적 인식이란 무엇인가를 구체적인 시를 통해 논의하여 시에 대한 이해와 현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시 언어의 독특한 배치와 배열을 통해 예술적 형식을 이해하고, 시 장르의 가치들을 탐문한다. 동시에 현대시 및 시인들을 통해서 우리 현대시의 정신사적, 예술사적 궤적을 살펴본다.

현대소설강독

지난 100년 동안의 한국의 현대소설과 작가들에 대한 이해를 시대별 조건과 특징 속에서 이해해 보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설에 관한 여러 이론을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문학, 특히 소설 장르의 가치를 정립하는 것이 본 강좌의 교육 목표이다.

문학. 문화비평론

문학과 문화적 현상의 현대적 흐름을 개관하고, 그것에 다각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비평이론의 개념과 기능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특히 이 교과목은 교양을 앞세웠던 기존의 문학중심의 수업방식을 탈퇴하여 탈근대사회 이후의 문화현상이 개인들을 어떻게 사회정원으로 끌어들이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문예창작실기

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학생들 자신이 문학작품을 생산하는 데 그 최종적 목적이 있다. 이 강좌는 문예작품의 창작원리를 실제 창작 활동을 통해 터득하게 하고, 이를 분석하고 토론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야기구성과분석

이야기(story)의 결정력은 담화(discourse)에 있다. 따라서 창작의 과정이란 ‘무엇인가’에서 시작하여 ‘어떻게’에 대해서 고민하는 과정이다. 이 강좌는 영화, 소설, 만화 등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서사물의 토대가 되는 이야기의 구성 요소들을 배우고 좋은 이야기의 미적 형식을 함양하는 데 있다.

이야기콘텐츠론

문학의 죽음’이 선고된 이래 오히려 더 많은 이야기콘텐츠들이 인간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본 강좌는 문학을 넘어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웹툰 등 대중 매체 속의 이야기콘텐츠를 통해 한국 사회를 들여다보고 그것들의 창작의도, 작가가 사회에 개입하는 방식, 이를 수용하는 독자의 능동성에 대해 다룬다.

 

스토리텔링 워크숍

삶은 이야기를 통해 구성된다. 본 강좌는 문학과 문화콘텐츠 창작을 위한 가장 기초적 과정으로서 학생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 밖으로 끄집어내는 능력과 자신 밖의 타인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삶은 이야기를 통해 구성되지만, 동시에 우리의 삶은 세상의 이야기로부터 구조화되기도 하는 것이다.

고전문학이야기문화유산

한국의 대표적 유무형 문화 유산에 얽힌 이야기를 발굴. 학습자의 소질 적성에 따라 현대문화관광에 알맞은 형태로 가공하여 앱이나 웹툰에서 문화디자인까지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문학의이해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한국문학의 이해를 위해 작품분석과 작품이 놓인 문학사적 위치를 가늠하도록 한다.

한국문학의역사

근대문학이 대두하기 전까지의 한국 문학을 통시적으로 탐구한다. 한국 국문문학-한문학-구비문학이 역사상의 각 시기마다 어떤 모습이었으며 그것들이 이전과 이후에 어떻게 지속-변모되었던가를 밝히는 데 주안점을 둔다. 한국 현대문학의 올바른 이해와 미래의 발전을 예기하는 데 기초가 되어 줄 것이다.

고전소설강독

고전 소설 작품을 읽고, 작품의 구조, 인물의 특성, 소재적 근원, 형성과정, 사상적 배경, 유통 과정, 소설사적 의의 등에 걸쳐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고전소설론

모든 역사와 발전은 전통의 계승과 새로운 변화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소설의 역사도 마찬가지다. 고소설은 신소설을 거쳐 현대소설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模型으로서 그 역사적 사명을 다해 왔다. 이 같은 고소설을 학습자가 전반적으로, 또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먼저 그 발생론적 측면을 살피고, 다음으로 개별 작품을 중심으로 형성배경, 인물, 유형, 구성과 구조, 주제, 작자 및 향유계층, 유통과정 등을 검토하면서 신소설, 현대소설에 끼친 영향관계도 논의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미리 해당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도록 준비한다.

고전시가강독

개별 작품을 통해 고전시가를 시대흐름에 맞추어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장르적 성격을 인지한 다. 선조들의 문학 세계, 풍류 세계, 삶의 지혜에 대한 식견을 갖추고 그를 내 삶에 적용하여 인생의 거시적 틀을 완성하고, 인성과 내면을 풍요롭게 할 줄 안다. 우리의 고전을 현대적으 로 활용하는 안목을 기른다.

고전시가론

한 민족이 갑오경장 이전까지 향유했던 율문 갈래의 특성을 강론하는 교과다. 위로 상고 시가로부터 아래로 잡가에 이르기까지 한 민족은 다양한 종류의 시가를 개발했고 또 즐겨왔다. 이들 갈래들에 사용된 율격과 비유들을 중심으로 주제-내용, 사상, 향유계층, 언어적 특징 등을 당대의 생활상과 접맥시켜 분석,검토한다.

한국전통문화콘텐츠

본 과목은 동제당, 굿과 무구, 장승과 솟대, 가신 신앙, 유교 제례, 의식주, 세시 풍속 등 우리 조상들의 삶과 민속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발굴 개발할 만한 문화콘텐츠의 원형을 찾는다.
한국문학 전반의 기반이 되는 만큼 본 과목을 통해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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