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지식정보사회를 견인하는 문헌정보학과

학과장인사말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인사말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장
 

우리 문헌정보학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도서관을 포함한 기업체와 공공기관들은 당면한 정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항시적으로 검색, 수집, 축적, 정리하여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의 자원화가 사회전반에 걸쳐 일상적이고 보편화되어 감에 따라 우리 문헌정보학과의 교육 목적은 지식정보사회에 필요한 현장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전문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배출시킴으로써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학과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의 진로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1975년 학과 개설이라는 오랜 역사가 말해 주듯이, 그 동안 배출된 1천 500여분의 동문님들이 기업체의 정보전문가, 방송사나 언론사의 콘텐츠 사서, 대학도서관과 전문도서관의 사서, 기업체와 공공기관의 기록연구사(기록물관리전문요원;아키비스트),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그리고 공공도서관의 사서직 공무원,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의 교육공무원 등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특히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기업체와 정보기관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일반대학원으로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현재 대학원생들은 주경야독으로 직장생활과 대학원 학위과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의 교수진은 진리, 봉사, 자유라는 우리대학의 기독교정신에 기초하여 지식정보사회를 견인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과 함께 민족과 국가, 지역과 이웃을 생각하는 우수한 청년 지식인의 육성에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