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지식정보사회를 견인하는 문헌정보학과

교과목 소개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 소개

문헌정보학개론
문헌정보학에 대한 본질적 개념을 바탕으로, 문헌정보학을 정보기반 구조, 정보서비스, 정보정책, 정보조직, 도서관과 그 조직, 사서 등의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서 문헌정보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공에 대한 이상을 갖게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정보문화사
인류의 지식발달에 기여해 온 지식정보기관의 생성과 발전과정을 정보의 관점에서 조망한다.
정보기술과 매체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의 변화양상을 이해한다.
이전에는 도서관사, 도서관문화사로 불리던 과목이나 그 범위를 더 넓혀 정보문화사의 관점에서 그 역사를 살펴본다.

정보사회론
본 교과목은 정보화사회란 무엇이며,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정보화사회의 특징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정보와 지식에 대한 이해, 정보의 축적, 전달 및 검색의 역사, 경제적 관점에서의 정보, 정치적 관점에서의 정보, 정보사회의 쟁점사항 및 역기능, 국가와 지역, 개인과 가정, 기업과 산업, 사회와 경제 등에서의 정보화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론
이 강좌의 목적은 전반적으로 도서관에서 적용해 온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 발달과정, 그리고 정보기술을 아날로그정보기술과 디지털정보기술로 나누어 살펴보고 또한, 현재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도서관 정보기술의 기반이 되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개념, 원리, 그리고 도서관에서의 적용방법을 소개함으로써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적 배경지식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보자료분류론
본 교과목의 목적은 인류가 생산 해 온 지식전반에 일정한 질서와 체계를 부여하는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 다양한 정보자원을 조직하는데 사용하는 도구와 시스템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들 도구에 내재된 이론과 적용 원리는 서로 어떻게 다르고 같은지를 배운다. 특히, 이러한 도구들 중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DDC와 KDC의 적용능력을 신장시켜 실전에서의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매체론
본 과목에서는 문헌정보학의 핵심적 연구 대상인 정보를 기록하여 보관하고 전달 및 공유하는 정보매체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정보매체의 개념과 유형, 발전 패러다임, 매체와 기술 발전에 따른 생산과 유통의 변화, 집적과 공유방식, 활용과 가치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도서관교육론
본 과목은 21세기 정보사회의 평생교육기관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서관&지식정보기관에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서비스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에 이르기까지 필요로 하는 교수학습이론들과 교수학습매체에 관한 수집, 관리에 대한 개요를 학습함으로써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정보자료조직론1
지식정보자원이 개인, 기업, 사회, 국가 차원에서 주요한 경쟁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자료조직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도서관은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과 이용을 위해 일정한 질서와 체계에 의해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조직화해야한다. 정보자료조직론1에서는 정보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방법론에 대한 이론강의와 더불어, 단행본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단계의 KORMARC 적용연습을 학습한다.

어린이서비스론
본 과목은 요즘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의 증가로 인해 아동,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신체적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의 기초가 되는 독서습관과 정보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아동 및 어린이 사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아동사서에 대한 소양과 역량을 키우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정보학개론
이 과목은 정보학의 개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정보학의 역사, 정보와 정보원, 정보의 유통과 이용, 정보의 행태, 정보의 분석 및 가공, 정보의 축적 및 검색, 정보처리 제공 기관 등이다.

독서학개론
본 과목은 독서의 개념, 유용성, 준비성, 독서발달단계, 독서방법론, 독서표현 등 독서이론은 학습하여, 학생들이 독서 교육 및 지도를 위한 역량을 갖게하는데 수업의 목표가 있다.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도서관의 근본적인 기능과 역할은 도서관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확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데 있다. 도서관 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인 활동이 경영관리 기능이며, 도서관 경영관리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본 교과에서는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도서관의 기능, 역할 등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도서관 내외적 환경 분석과 기본적인 경영관리이론, 경영자원 유형, 경영계획 수립기법, 예산편성과 관리, 조직의 형성과 관리, 인력자원의 계획과 관리, 지휘의 원리와 응용, 통제와 평가, 도서관 경영의 미래 등 효율적인 도서관경영관리에 필요한 제반 이론과 방법 등에 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서비스론
지식정보기관에서 서비스가 갖는 의미와 목적에 대해 역사적, 이론적으로 조망한다. 아울러 각종 지식정보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의 유형과 특성, 그리고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정보자원관리론
다양한 매체와 경로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자원 가운데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장서로 적합한 것을 선정, 수집,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도서관운영론
본 과목은 학교도서관의 설계·구축 ·유지관리, 도서관 시설 관리와 교수학습정보의 수집·조직·가공 및 자원기반학습이론에 근거한 도서관활용수업, 도서관협력수업, 독서교육 등 학교도서관운영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정보자료조직론2
정보자료조직론1에서 학습한 목록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자료조직론2에서는 실제적인 편목실습을 통해 적용능력을 고양한다. 수업은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실무중심으로 진행되며, KORMARC과 MARC 21의 형식에 근거하여 정보원의 형태에 따른 서지레코드 적용문제를 다룬다.

정보표현론
이 과목은 정보 표현 관련 주제를 망라하며, 이에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하여 기본원리와 실제를 논의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이 분야의 주요 개념과 인물, 사건, 그리고 발전단계, 자연어와 통제어의 색인과 초록, 정보검색을 위한 정보표현 기법, 메타데이터 등이다.

기록관리학개론
이 강좌의 목적은 예비 도서관사서와 예비 아키비스트로써 문서와 서류의 장기보관(아카이빙)에 대한 의의, 중요성, 기록관리교육, 기록관리의 법제화, 기록의 조직(분류와 목록기술), 기술의 평가와 보존, 전자기록과 기록관리, 정보공개제도와 대통령기록관에 대해 개론적 관점에서 개관함으로써 향후, 기록관리분야로의 진학, 진로, 취업에 대한 배경지식을 함양토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도서관
본 과목은 사회 패러다임과 도서관의 변화 요인, 디지털도서관의 개념, 유용성, 발전과정, 특징, 디지털도서관의 기술요소, 기획 및 설계, 디지털도서관 구축 및 운영,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및 참고봉사 등 전반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데 목표가 있다.

독서교육론
본 과목은 교육의 일반적 원리와 방법론, 독서이론, 독서교육의 원리,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독서교육 대상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평생교육대상자로 구분하여 독서교육의 실제를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독서이론을 토대로 교육수요자 분석, 교육게획수립, 독서교육프로그램개발, 교안작성, 독서교육모의강의, 독서교육 평가방법 등을 학습한다.

공공도서관운영론
공공도서관은 특히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보존 축적하여 공중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교양 평생교육에 이바지하는 시설로서 사회에 필요한 정보유통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그러므로 정보의 유통과 문화창달의 책임을 지고 있는 공공도서관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경영의 일반적인 과정을 바탕으로 공공도서관을 위한 합리적 운영과 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회변화를 감안할 때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공공도서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반 이론과 경영관리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응용을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고민한다.

정보검색론
인터넷 환경에서의 정보검색에 필요한 이론 및 기법을 배우고, 실제 시스템에서의 응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정보검색 능력과 시스템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검색의 개념, 정보/지식의 구조와 조직방법, 다양한 검색기법 등에 관해 교재 및 응용시스템을 통해 공부하고, 실제 인터넷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검색서비스,. 전자저널 및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정보전문직진로개발1,2
정보사회에 기반한 정보전문직의 의의,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전문직 진로개발을 위한 다양한 직종군의 탐색과 더불어 개발된 직종군에 실제 견학, 실습, 인턴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정보전문직으로서의 진로를 직접 현장에서 체험을 통해 지도함으로써 현장중심의 진로개발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식재산권론
본 과목에서는 지식재산권의 개념, 유형, 권리보호의 배경, 법적 보호의 발전 패러다임, 권리보호, 면책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목표가 있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주요 관리대상 정보 자원과 관련된 저작권에 중점을 둔다.

문헌정보학특강
이 과목에서는 문헌정보학에 관련된 이론과 법칙들을 총정리하고, 최근의 관련된 주요 이슈를 살펴보며,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임용 시험의 출제경향을 파악한다.

도서관·정보센터 세미나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들의 주요 진로 분야인 공공, 학교, 대학, 전문(연구소, 산업체, 기관 및 단체 등)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직무적, 직업적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실무적 역량을 배양한다.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