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서브(20170922)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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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김의 자세로 인류의 건강을 실천하는 간호학과 교과과정

간호란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입니다. 간호학과는 이와 같은 간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환경, 건강 및 간호에 대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통하여 간호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도록 교육합니다.

 

교육 목적

기독교 정신과 간호의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간호 실무에 필요한 융합 지식과 감성 역량을 갖추어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간호전문인력 양성

교육 목표

  •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간호술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한다.

  • 대상자 및 보건의료인과 협력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한다.

  •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다.

  • 간호 전문직관을 확립하기 위해 법적, 윤리적 책임을 인지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 간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국제화 역량을 갖추고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리더십을 발휘한다.

  • 간호 실무의 창의적 발전을 위해 연구 문제를 확인하고 연구를 수행한다.

  • 간호 전문직 수행에 필요한 자기관리 역량을 계발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me Outcome, PO)

PO1.

전인간호 제공에 필요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통합한다.

PO2.

핵심기본간호술을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절하게 적용한다.

PO3.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전문분야간 협력을 설명한다.

PO4.

간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PO5.

간호전문직의 표준,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PO6.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리더십을 발휘한다.

PO7.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PO8.

간호 실무 적응력 향상을 위해 자기관리 역량을 계발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관리체계

본 간호학과에서는 지속적으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순환적 운영체계(Closed-the-loop System)를 통해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과 평가·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1. 프로그램 학습성과 초안 -> 프로그램 학습성과 수정안 -> 심의ㆍ의결 -> 평가ㆍ개선안 -> 프로그램 학습성과 최종안 -> 교육과정 운영 -> CQI 보고서 및 운영보고서 근거
  • 2. 평가ㆍ개선안(CQI 보고서 및 운영보고서 근거) : 간호학과 교수회, 기타 자문단
  • 3. 간호학과 교수회 : 대학특성, 지역사회특성, 보건의료환경, 국내외요구, 산업체요구
  • 4. 간호학과 운영회 : 대학특성, 지역사회특성, 보건의료환경, 국내외요구
  • 5. 교육과정 운영 : 교과과정, 이론, 실습, 비교과과정
 

학생활동 지도체계

본 간호학과는 생애지도교수, 학생담당교수 및 동아리담당교수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학생을 지도하고 있으며, 생애지도교수는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 취업에 이르기까지 학생의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사항을 지도하고 상담하며, 학생담당교수는 학생회 자치활동, 졸업준비위원회 등을 지도하고, 동아리 담당교수는 동아리 활동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학년별로 1학년은 ‘기초소양기’, 2-3학년은 ‘전문가역량학습기’, 4학년은 ‘역량통합기’로 나누어 전학년에서 단계적으로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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